학술사업

홍익정신을 바탕으로 인간사랑·나라사랑·지구사랑을 실천하는 주요사업을 소개합니다.

Home > 주요사업 > 학술사업

학술회의 개최
2004년 6월부터 운영된 학술회의는 국내외 국학관련 전문가들이 정기적으로 학술 연구 성과를 발표하는 자리로써, 국학의 각 분야에 대한 조사 연구를 바탕으로 보고서 및 국학총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국학연구과제 수행
국학의 역사적인 맥과 문화적인 맥을 탐구하고, 국학이 인류의식의 진화에 미친 영향 등을 꾸준히 연구하고 있습니다.

국학총서 발간
오늘날 우리 현실의 모습은 민족과 민족이 대립하고, 사상은 분열되고 있으며 국가와 국가간에는 자국의 이익을 위해서는 전쟁도 마다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인종차별 문제와 부의 양극화 문제는 모든 나라가 인고 있는 잔재입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각국은 국가를 유지하고 민족의 발전을 위한 다각적인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습니다.
그 해법으로 찾은 것이 민족정신을 깨우치고 민족문화 개발에 박차를 가하여 자국의 정체성을 확고히 세우는 것입니다. 즉 국가마다 자국의 국학을 체계화하고 그것을 발전시키는 국학운동을 체계적으로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국학의 보급과 대중화의 이론적 바탕을 제공하기 위한 자료를 발굴, 수집, 분석, 정리한 연구의 결정체로서 '국학총서' 1차분을 전 5권으로 엮었습니다.

제1권 국학의 전개 과정과 세계화의 가능성

제2권 한국사 속에 나타난 단군관 검토

제3권 고조선과 고구려의 계승성과 연속성

제4권 근대 국학의 선각 홍암 나철의 생애와 사상

제5권 국학, 그 의미 규정을 위한 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