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사업

홍익정신을 바탕으로 인간사랑·나라사랑·지구사랑을 실천하는 주요사업을 소개합니다.

Home > 주요사업 > 문화사업

민족역사 바로 알리기 활동
일제 잔재 등으로 인해 잘못 알고 있는 우리 역사를 바로잡아 국민들에게 바른 역사 알리기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 저지와 중국의 동북공정 프로젝트 저지 등의 활동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국학정론 CD 1,000만 보급운동

대한민국 국학정론은 역사왜곡을 바로잡고 중심철학을 복원하고자 하는 국학관련단체와 국학컨텐츠연구학회의 2년여에 걸친 연구와 강좌, 토론 등을 통해 기획 제작되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알아야 할 중심철학이자 후대에 물려주어야 할 정신적 자신이 담겨 있습니다. 국학원 및 유관단체에서는 '대한민국 국학정론 CD'를 제작하여 전국 300만 명에게 보급하였습니다.

고구려·독도 사진전

중국의 동북공정과 일본의 독도 망언 및 일본 교과서 왜곡 사실을 국민들과 학생들에게 바르게 알려, 역사적 사명의식을 키워주기 위해 고구려 및 독도 사진자료 전시회를 시행하였습니다.

바른 역사정립과 평화통일기원 달리기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에 맞서 '우리 역사는 우리가 지키자'라는 마음으로 모인 민간 차원의 시민운동이 있었습니다. 국학운동시민연합이 주최하고 (사)국학원이 후원하여 2004년부터 실시해 온 '바른 역사 정립과 평화통일 기원 전국달리기' 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우리의 땅을 이어 달리며 한민족 역사의 소중함과 바른 역사 정립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매년 광복절에 개최하고 있습니다.

천부경비 건립운동

천부경은 우리 민족 고유의 경전으로 81자의 글 안에 우주의 생성, 진화, 완성의 원리를 바탕으로 하늘, 땅, 사람의 조화와 화합의 천지인 철학이 담겨 있습니다. 천부경비를 세워 천부경비를 알려 국민들에게 우리 민족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심어주고 있습니다.

각종 민족행사 및 민족관련 이벤트 개최
개천절, 광복절 등 민족의 정신과 얼을 살리는 국경일에 민간차원의 기념행사를 진행하고, 다양한 민족관련 이벤트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전통문화 컨텐츠 개발
국학을 연구과제로 국한시키지 않고, 살아있는 국학으로 만들기 위하여 다양한 생활 속의 실천 프로그램과 생활문화를 보급하고 있습니다.

무궁화거리조성 사업
우리나라의 국화인 무궁화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정립하고, 전국 방방곡곡에 무궁화 거리를 조성하기 위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국내 및 해외동포 자녀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국내와 해외동포 자녀에게 국학을 교육하기 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시행하고 있습니다.